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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공시

인천환경공단에서 알려드리는 경영공시 입니다.

고객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인천환경공단 임ㆍ직원 모두는 전문적이고 합리적인 환경기초시설 관리로 고객만족 경영과 최상의 선진 경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기업 구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를 위해 다음 사항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1. 우리는 항상 가족처럼 고객을 맞이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 2. 우리는 고객이 서비스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설 및 장비, 제도를 수시로 정비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3. 우리는 급속한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선진기술을 도입하고 신기술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4. 우리는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착오로 인한 고객 불만족에 대해서는 이에 응당한 보상을 제공 하겠습니다.
  • 5. 우리는 매년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으며 미흡한 사항은 항시 개선해 나가 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분야별로 구체적인 고객서비스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고객 여러분께 다짐합니다.

2023년도 고객서비스 헌장 이행점검 결과 공시

2023년도 고객서비스 헌장 이행점검 결과 공시
부서명 외부고객만족도 전화친절도 고객서비스이행실태 비고
공단종합 92.6 88.5 추후 공개
안전감사실 97.0 90.0 추후 공개
기획홍보실 95.6 91.0 추후 공개
환경연구소 99.2 87.0 추후 공개
경영본부 94.1 84.0 추후 공개
물환경처 91.5 97.0 추후 공개
자원순환처 98.0 98.0 추후 공개
가좌사업소 93.7 87.5 추후 공개
승기사업소 95.4 90.0 추후 공개
청라사업소 87.3 87.0 추후 공개
송도사업소 92.0 85.9 추후 공개
남항사업소 92.9 90.0 추후 공개
공촌사업소 90.9 88.8 추후 공개
운북사업소 95.6 89.2 추후 공개
강화사업소 80.1 90.7 추후 공개
신항사업소 90.8 85.2 추후 공개
자원순환지원센터 92.7 91.2 추후 공개

고객을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안내도를 각 층마다 설치하여 고객이 원하는 사무실을 3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부서 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 된 좌석배치도를 1개 이상 설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직원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신분증을 상시 패용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운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안내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에는 인적 사항과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가 요구사항을 직접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목적으로 사무실을 방문하신 노약자나 몸이 불편한 고객은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민원사항을 처리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항상 밝은 목소리로 고객의 의견을 정확히 듣겠습니다.
  • 전화를 받으면 "안녕하십니까&감사합니다 인천환경공단 □□부(또는 ○○사업소 □□팀) ○○○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고, 용건이 끝났으면 "감사합니다." 등의 마무리 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 의견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통화요지를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전화를 연결하는데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연결 중 전화가 끊어지면 "000-0000 번으로 전화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FAX, 우편, 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FAX, 전화, 인터넷 등 민원서류는 접수한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상황에 대하여 고객에게 유선으로 알리겠습니다.

시설물의 점검과 보수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해 시설물을 월1회 이상 점검하고 보수하겠습니다.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방공기업으로써 사회공헌 및 봉사활동을 활발히 펼쳐 나가겠습니다.

고객정보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서비스 제공 중에 수집되는 고객정보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는 시정하고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해 공단에 방문하였을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 처리하고 인천환경공단 기념품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 시 직원이 불친절한 경우 해당직원에 대해 주의조치 또는 친절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만족정도를 조사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으며 그 결과는 1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eco-i.or.kr)를 통해 고객에게 공표하겠습니다.
  • 조사결과 잘못되거나 미흡한 점에 대하여는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 을 다하겠으며,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2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인천환경공단에 대한 의견은 이렇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 인천환경공단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본부 및 사업소 내에 있는 〈고객의 소리함〉이나 전화, 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면 겸허히 수렴하여 공단경영에 반영하고 그 결과는 7일 이내에 고객에게 알리겠습니다.
  • 연1회 이상 CEO 서한문 발송 시 고객평가 카드를 동봉하여 의견을 수렴하겠으며, 의견이 채택되신 고객분께는 인천환경공단 기념품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고객의견 보내주실 곳(본부 및 사업소)

  • 인터넷 : http://www.eco-i.or.kr
  • 전 화 : (032) 899 - 0100
  • 팩 스 : (032) 899 - 5445
  • 우 편 : (21978) 인천시 연수구 능허대로484(동춘동947)
고객의견 보내주실 곳
사업소명 전화번호/FAX 사업소명 전화번호/FAX
가 좌 사 업 소 전화 : 032)899-0300
팩스 : 032)573-5962
공 촌 사 업 소 전화 : 032)899-4800
팩스 : 032)578-0150
승 기 사 업 소 전화 : 032)899-0200
팩스 : 032)816-4355
운 북 사 업 소 전화 : 032)899-4760
팩스 : 032)752-0103
청 라 사 업 소 전화 : 032)899-0400
팩스 : 032)584-9598
강 화 사 업 소 전화 : 032)899-4670
팩스 : 032)932-8137
송 도 사 업 소 전화 : 032)899-4600
팩스 : 032)899-4661
송도주민편익시설 전화 : 032)899-4864
팩스 : 032)899-4897
남 항 사 업 소 전화 : 032)899-4700
팩스 : 032)883-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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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이행기준

하수 처리 분야

  • 시설운영관리
    1. · 매일 1회 이상 차집관거 순찰 및 유입지천을 점검하겠습니다.
    2. · 매주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분야별로 실시하겠습니다.
    3. · 위험 시설물에는 안전표지판을 설치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 관리중인 시설물은 연 2회(반기별) 점검을 실시하고, 5년에 1회 기술진단 및 2년에 1회 정밀검사를 실시하여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해당 분야별로 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수질관리 철저
    1. · 유입지천에 대해 수질분석으로 월별ㆍ계절별 수질변화에 대처하고, 매일 1회 이상 유입구 및 처리공정별 순찰을 실시하여 유입수질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겠습니다.
    2. · 하수종말처리장의 방류수질을 철저히 분석하고, 관계 법령에서 정한 수질기준 이내로 관리하여 하천 수질보전에 기여하겠습니다.
    3. - 시험항목 : BOD, COD, SS, T-N, T-P, 총대장균수 등 6개 항목 이상
    4. -시험종류 : 일일시험(유입수, 방류수 등), 주간시험(농축, 소화 등 슬러지 계통 등)

위생(분뇨) 처리 분야

  • 분뇨반입필증 교부시 1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분뇨처리수수료 고지서는 납기내 및 납기후 금액을 표기하여 매월 7일까지 각 업체에 전달하겠으며, 체납 시에는 체납 사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검사요원을 고정 배치하여 분뇨반입량의 확인 및 분뇨 이외 폐기물 등의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 탈취시설의 효율적 운영관리로 악취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생활쓰레기 소각시설 분야

  • 정기적으로 보수작업을 시행하여 고객의 소중한 재산인 소각시설의 기능유지와 수명연장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소각설비 정기검사는 3년마다 1회, 다이옥신 배출가스농도 측정은 연 2회 정기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대기오염물질 배출현황을 사업소 전광판에 게시하여 배출기준 초과여부를 고객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 전광판 게시(5분마다) : 질소산화물 등 5개 항목
    2. -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주 1회) : 벤젠 외 22개 항목
    3. -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월 1회) : 쓰레기의 성상 분석결과
  • 상기 자료를 소각시설 운영에 활용하여 소각효율을 높이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소각장에서 발생되는 폐수는 소각장 운영에 소요되는 공정수로 90% 이상 사용하겠습니다.
  • 지정된 쓰레기 외 불연성쓰레기, 재활용품과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 물질이 반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하겠습니다.
  • 연 2회 이상 담당자의 교육을 통하여 소각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음식물자원화 시설 분야

  • 음식물처리시설 정기검사를 1년 마다 1회 실시하겠습니다.
  • 탈취시설의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여 악취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생산되는 사료의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여 남은 음식물 재활용 사료의 저변확대에 노력하겠습니다.
  • 발생되는 폐기물 등은 즉시 처리하여 주변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겠습니다.
  • 당일 반입되는 남은 음식물은 당일 처리될 수 있도록 시설관리 및 운전자 교육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각종 운전 데이터 관리를 통하여 남은 음식물의 계절적 변화 등에 대응하겠습니다.
  • 남은 음식물 줄이기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견학자들에게 남은 음식물 처리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주민편익시설 운영 분야

  • 시설물관리
    1. · 시설물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보수로 안전사고 예방과 시설물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월1회 이상 점검하고 보수하겠습니다.
    2. · 건물 내ㆍ외부를 청결히 하고 탈의실ㆍ화장실 등에 대한 소독ㆍ살균 및 청소를 매일 실시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수질관리
    1. · 매일 수질상태를 점검하여 수영장 수질 기준 이상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 연2회 이상 수영장 수질정기 검사를 의뢰하여 그 결과를 공시하고 이용자가 안심하고 운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요원배치
    1. · 자격을 갖춘 안전요원을 각 체육시설에 항상 배치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교육을 통한 친절 서비스 체계확립
    1. · 직원이 적극적인 친절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도록 월1회 자체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친절서비스 체계가 확립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신고센터운영
    1. · 사무실을 비롯한 각 체육시설 입구에 고객의 소리함(고객불편신고센터)을 설치 운영하고, 불편, 개선, 건의 등 신고사항에 대하여 시정 조치한 후 5일 이내에 그 결과를 전화 또는 서면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주민편익시설 이용고객 협조사항
    1. · 인천환경공단 송도사업소 주민편익시설은 고객을 위한 시설물로 여러 시민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물 보호 및 청결한 환경관리에 애착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2. · 주민편익시설은 금연시설로 지정· 운영되고 있으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반드시 금연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3. · 주민편익시설을 이용하는 고객의 안전과 경기장 운영을 위하여 이용자의 양해를 구할 때에는 불편하시더라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주실 사항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라며 환경보호를 위하여 다음 사항을 실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질환경 보호를 위하여 합성세제는 적정량만 사용합시다.
  • 물을 소중히 여기는 습관을 생활화합시다.
  • 쓰레기는 음식물, 재활용품, 일반 쓰레기로 분리하여 배출합시다.
  • 쓰레기를 불법으로 배출하거나 소각하지 맙시다.
  • 폐수를 버리거나 하천을 오염시키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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